내세관이 종합적으로 축약되어 건축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건축물은 중국인의 삶과 내세관 조상숭배 의식과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지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문화산책1공통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35점)
1, 중국인의 전통적내세관내세관이란 인간에게 있어 다가올 세계에 대한 관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삶은 유한하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라
전통적인 내세관, 세계관의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1) 비종교성
중국 문화는 비종교적이고 인문정신이 아주 충만하다. 인문정신은 염황 시대에 발단하여 하 ・은 ・주를 거쳐 춘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완
전통적인 내세관, 세계관의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1) 비종교성
중국 문화는 비종교적이고 인문정신이 아주 충만하다. 인문정신은 염황 시대에 발단하여 하 ・은 ・주를 거쳐 춘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완
전통적으로 이어온 우리나라 대중적인 민간 신앙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민간신앙의 죽음의 이해를 어떻게 포용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 보자.
1. 민간신앙의 정의
: 민간신앙이란 민간층(서민층)에서 전승되는 자연적인 종교를 의미한다. 자연종교적 이면서 성
전통적인 사회에서 추모는 묘지를 중심으로 죽은 자에 대한 안타까움의 감정으로 산 자의 봉사가 주된 인식이었다면, 현대 사회의 추모는 죽은 자를 매개체로 산 자들 간의 관계 형성이라는 인식이 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전통적인 관습에 기인한 부분도 있으나 정부의 강력한 화장 장려정책과 행정지도의 결과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매장 및 화장장취체법률이 제정된 이후 화장시설의 확대 및 현대화 노력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화장에 대한 혐오관념을 크게 불식시킨 점이 화장제도 확대의 요인으로 지
전통적인 종교가 아니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로마가 유대교나 이집트 종교에게 혹은 시리아의 바알 종교와 같은 지방 종교에게 주었던 그런 승인을 거의 주장할 수 없었다. 게다가 기독교인들은 종종 은밀히 개인적으로 회동하였고, 배타적인 유일신론을 믿고 있었으므로 이교 종교 의식에 전혀 참여
Ⅰ. 유대교의 교리
유대교의 기본교리를 新觀, 人間觀, 罪觀, 來世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신관
유대교의 신관은 유일신관이다. 유대민족의 조상으로 언급한 아브라함의 신관은 “엘로힘”의 하나님이었으며, 모세를 통해 구체적으로 자신을 계시한 신은 “야웨”로서 그 경외성에 비추어서 “여
1. 관혼상제 전통의 수입과 전파
조선 정부는 유교를 통치이데올로기로 채택하고, 그에 따른 부수적인 제반 통치수단들을 만들어 가기 시작하였다. 중국 송나라의 주자(朱子)가 만든 주자학(朱子學)을 받아들여 조선정부는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 새로운 통치이념으로 정립시키는 한편, 생활원리로서